2011.04.05 20:28

0405_test_CK_SpeedMod_HZ500_build6-update2




 

 




0404_ramzswap 테스트에 ck-patch를 추가함. ( CK2 )
ck패치중(CK2), 메모리 사용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mm-lru_cache_add_lru_tail 을 적용함.

<4월 5일 테스트추가사항>
ck-patches :
patches by Con Kolivas, mm-lru_cache_add_lru_tail for more efficient memory usage
http://lwn.net/Articles/376312/

/system 영역 rw 적용되도록 CWM  > rw system 트윅적용
CWM의 tweaks옵션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rw /system 을 선택하시면, 해제하실 때까지 /system영역을 rw로 사용가능하도록 해놓음. ( /system을 rw로 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들이 너무나 많아서, 제가 포기하고 적용시켜드립니다. 단, 문제발생시 절 원망하지 마셔용)

ext2 와 TUN은 default로 커널에서 제공하도록 수정 ( 기존에는 ext2.ko와 tun.ko 의 모듈을 이용하여 적용)


These are patches designed to improve system responsiveness and interactivity with specific emphasis on the system, but suitable to any workload.

When reading from large files through the generic file read functions into page cache we can detect when a file is so large that it is unlikely to be fully cached in ram.

If that happens we can put it on the tail end of the inactive lru list so it can be the first thing evicted next time we need ram.

간단히 말해서, 어떠한 파일을 읽을때, 그녀석이 너무나 큰파일이면 캐시에저장하지 못하고 램에 paging되어 fully 캐싱되겠죠.
그렇게 되면, 우리가 사용하는 ram의 가용성을 아주 많이 떨어트리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녀석을 활동하지 않는 lru리스트의 제일 마지막에 위치하게 하고나서, 시스템을 사용할때 ram이 부족하게 되면, 이녀석먼저 없애버리게 할수 있습니다.

CK2 패치를 지난 ramzswap 테스트에 이어 할것이며, 메모리의 가용성 및 responsiveness 및 interactivity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적용방법>
오딘으로 테스트커널을 덮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ramzswap사용시, /data의 loopdevice 옵션을 ramzswap와 동시에 사용하지 마세요.
또한 bind data_to_dbdata 를 ramzswap과 동시에 사용하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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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종철 2011.04.05 20:4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카루스님..감사드립니다. 이번것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전에 질문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좀 알려주세요.

    제가 스피드커널 + 테그라크 OC 를 조합해서 쓰고 있는데 OC가 킬이 되어 풀립니다.
    쿼드 돌려보면 OC 적용여부를(쿼드점수때문에) 알수있거든요.
    제가 다른 킬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고 스피드커널 자체로만 사용하는데 왜 풀릴까요?
    알려주세요...

  2. iCaRuS™ 2011.04.05 21: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맛클에 리플 올려드렸는데 다시 올려드릴께요.
    CWM에서 enable android logger 를 적요하시고 OC어플류나 웹프로텍션하는 어플들을 사용하세요~

    • 김종철 2011.04.06 00:04 신고 address edit & del

      이카루스님 답변 감사합니다...

  3. dEcaDENt 2011.04.05 21: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감사합니다 :D
    다운로드 모드 켜놨습니다

  4. iCaRuS™ 2011.04.05 21: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올려놨어요~^^

  5. dEcaDENt 2011.04.05 22:0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앱 관리 속도는 빨라졌는데 그 외의 전체적으로는 속도가 꽤 떨어집니다.

    앱이나 각종 오브젝트들을 로딩할때 멍때리는 현상이 생겼으며 스크롤도 로딩 후 끊김이나 버벅임이 없어지기 까지의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전까지의 커널들은 OOM 기준으로 어플들을 킬할때 비교적 한꺼번에 가끔 처리하는데
    이 커널은 처리를 자주하면서 필요한 만큼 킬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효율 자체는 좋은데 그 처리 빈도때문에 버벅임을 나타내는듯....

  6. iCaRuS™ 2011.04.05 22:4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흠.이녀석을 잘활용할려면 BFS로 해야 하는데, 지금 제가 cfs와 bfs두게 놓고 무지 고민중입니다.
    시간나실때 cfs와 bfs 비교좀 해주시고, 의견 좀 내어주세요~

    그리고, IO 스케쥴러를 SIO나 bfq로 하시고, appl cache 는 제커널에 적용된 36MB로 적용하시고 테스트해줘보세요~

    저는 bfq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보다 더 좋은것 처럼 느껴지네요~

    계속 테스트 해주세용~

  7. dEcaDENt 2011.04.05 23: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갤스가 16코어 이상을 쓸 것도 아닌 만큼....
    BFS가 결국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BFS 쓰실거면 IO 스캐쥴러도 V(R)을 추가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구요.

  8. 갤신ㅇㅅㅇ 2011.04.05 23:1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카루스님 적용중 궁금한것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Ramzswap해제시에도 가용램이 1메가 늘어난채로 적용되는것이 정상인지요?
    루익과 adb두방법 모두 dev하위의 해당파일만 없어지고 작업관리자에서는 똑같이 349메가로 표시되길래 질문드립니다^^;;

  9. dEcaDENt 2011.04.05 23:3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SIO는 다른 IO 스케쥴러들보다 좀 덜 스크롤된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
    noop 기반이라서 여러개를 한꺼번에 로딩할때 버벅임이 그나마 적고
    멍때림도 없는데 대신 느립니다.

    BFQ-V2는 BFQ와 마찬가지로... 앱 로딩할때나 홈버튼으로 홈으로 회귀할때 등
    페이지 단위로 뭔가 움직이려 할때마다 굼뜸이 걸림돌인듯 합니다.
    특히 이 IO 스캐쥴러 쓸때 굼뜰때는 홈키 옆 터치버튼 반응도 버벅거리네요.

    데드라인이 아무래도 독보적으로 빠르긴 빠릅니다.
    일단 현재까지로써는 전 데드라인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10. 지우아빠 2011.04.05 23: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바로 적용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1. 푸른하늘 2011.04.06 00: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제 환경은 TC22 에 기본 적용에 ext4,ext4nj,ext4 고 트윅은 bootani와 old빼고 다 적용 상태.
    deadline 적용/비적용 시 B6에 비해 업데이트 1,2로 ramzswap 적용/비적용시 둘다 버벅거림이 심해졌습니다. 특히 전화 받는 것부터 느려지면서, 다른 작업으로 전환시 (예를 들면, 최근기록 및 전화번호부 이동) 버벅임이 심해졌습니다. 저만 잘못된 거였을까요? 해서 다시 B6으로 왔는데, 예전처럼 부드러움과 빠릿함을 회복했습니다.

    • iCaRuS™ 2011.04.06 01:35 신고 address edit & del

      b6과, 테스트1버전의 차이는 ramzswap차이입니다.
      ramzswap를 사용하지 않으면, b6과 테스트1은 동일한 커널입니다.

      이런데도 차이가 난다는것은 이상합니다.

      b6과 테스트2버전의 차이는 역식 ramzswap에, ck적용입니다.
      ck는 커널소스를 건드려서 적용했으므로, disable할수가 없이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이부분에서 버벅이는 현상이 있다면 이해가능합니다.

  12. 태리 2011.04.06 00: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카루스님 정말 커널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시라고 위에 테스트커널 사용후 소감입니다~

    저는 all ext4nj으로 system은 ext4, loop는 사용하지 않고 바인딩도 적용하지 않고있고

    트윅은 bfs로 사용중입니다(cfs,sio 다적용해봤는데 갠적으로는 bfs가 가장 맞더라구요!)

    나머지도 optional은 다 적용했고 system r/w도 적용했습니다

    어플실행은 테그라크님의 원낸드모드에 비해서도 거의 비슷한거 같고

    음악재생시에도 끊김은 없었습니다

    단지 동영상 재생시에는 아주 가끔 끊김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가용램이 290이 넘어가면 그때부터 원래는 램을 많이 잡아먹는 어플을 실행하면
    (전 킬러류 어플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언더에서 돌아가고 있는 어플중에 선택적으로 종료되면서 어플이 실행되는걸로 아는데

    이게 원래는 실행되는 속도가 부드럽지 못 했는데

    많이 부드러워진게 느껴집니다. 한마디로 언더에서 도는 어플을 죽이고 새로 어플이 실행되는게

    빨라진거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enalble android logger를 적용하는게

    효율성면에서 막아 노으셨다고 하셨는데

    그 효율이라는게 랙픽스 성능의 효율에 관한건지 궁금합니다)



    이카루스님 정말 감사합니다 잘쓰고 있습니다.

    이카루스님 커널은 지금도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인데

    제가 이카루스님에게 탄복한 점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건 이카루스님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것이구요

    정말 감사합니다!!

    • iCaRuS™ 2011.04.06 14:43 신고 address edit & del

      안드로이드로이 로깅을 하는 어플들이 있다면, 또한 버그성어플들도 있다면, 로깅을 하려고할 것이고 이것이 제대로 안되면 몇자례 request를 하므로, 성능저하를 유발시기고, 베터리의 효율성을 저하시킵니다.

      그래서이것을 막아놓아답니다.

  13. 봉봉2 2011.04.06 00:4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하핫 이카루스님 추천랙픽스인(최고성능모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근데 램즈스왑 테스트하려면 원낸드 풀고 룹ext2 모두 해제하고 사용하라고 하시는 말씀이시져!?

    • 봉봉2 2011.04.06 00:47 신고 address edit & del

      지금해제중인데 제가 이해한게 맞겠죠ㅠ?

    • iCaRuS™ 2011.04.06 01:37 신고 address edit & del

      ㅎㅎ. 네 맞습니다.

      너무 잦은 랙픽스 적용 및 해제는, GID, UID에러를 만드므로, 해제후 및 적용후에는 반드시 fix permission하세요.

      그리고, 또한 /sdcard에 백업을 적용. 해제할때마다 쌓아놓으므로, 오래된 백업폴더들을 지워주는 센스~를 가지세요~~

  14. 곰디 2011.04.06 00:5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일단 지금까지 잠깐 써본 결과는...

    현재 ext4nj, ext2, ext4nj safer mode 트윅은 추천사항 + Android logger 만 적용인 상태입니다.

    deadline이나 sio나 ramzswap 적용시킨 상태에서는 동영상에서 최초 로딩시의 끊김이 사라졌네요. 단, sio는 중간 중간 끊김이라기에는 좀 미미한 현상이 나타나보이기는 했습니다만... ^^a

    단지 앱 처음 실행시가 조금 느려진 느낌도 없지 않지만.. 이는 조금 더 써봐야 정확히 알 듯 싶네요.

    실행후의 움직임은 만족스럽게 좋아졌습니다.
    (예로 던전헌터2에서 무기고르는 화면에서 심한 렉이 있었었는데 이 부분이 사라졌네요. ^^)

    배터리 사용시간 등은 별로 달라질게 없을 듯 싶지만 이도 낼하루 사용해보면 알겠지요. ^^


    하여간에 수고많으세요~~~ ^^

    또~ 올께요. ^^

    • iCaRuS™ 2011.04.06 01:42 신고 address edit & del

      오옷. 곰디님도 오셨군요.
      그런데 던전헌터2하세요? ㅎㅎㅎ.

      이전에 던전헌터1테스트할때가 엇그제같은데말이지요.

      곰디님 이번버전은 ramzswap이외에도, ck 테스트가 주목적이랍니다.

      혹시 시간되시면, 이전글의 0404ramzswap test update1버전과 이글의 0405 ck test update2를 비교해주세요~~
      ramzswap 까지는 좋은데, ck까지 동시적용하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네요.

      베터리효울은 커널에 넣어놨고, 이젠 compile 을 다른것으로 사용해서 speed와 베터리효율향상도 더 신경쓸까합니다.

    • 곰디 2011.04.06 02:12 신고 address edit & del

      아~~ 제가 정확하게 안 적었군요. ^^a

      ramzswap 만 적용한 update1으로는 던전헌터에서 여전히 끊김이 있었어요.

      ck 까지 같이 적용되니 끊김없이 부드러워졌다는 뜻이랍니다. ^^a

      나머지 부분들은 조금 더 사용해보고 말씀드릴께요. ^^

  15. 하경이 아빠 2011.04.06 11: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지금껏 숨어서 이카루스님 커널을 사용해왔는데요 항상 감사드려요..이번 커널이 얼마전 커널보다 저한테는 더 안정적인듯 합니다..기본설정에 Loot 해제..트윗은 스케줄러빼고 다 적용했구요..제가 잘못한건지는 몰라도 테스트전 정식 커널에서 부팅이 늦었다면 이번 테스트버전은 엄청 빠른 부팅과 내장 메모리인식이 보입니다..다만 외장메모리 인식이 많이 늦어지네요 어쩔땐 인식은 되었으나 스캐닝이 완전치않아서 데이터를 볼수가없어요 테스트커널에 상관없는 내용일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구요..늘 감사드립니다..완전 초짜라 정확한 테스터가 되지는 못하지만 존경의 맘으로 쓰고있어요..감사합니다..참 배터리는 더 빨리 닿는듯 한 느낌이 ㅜㅜ

    • 하경이 아빠 2011.04.06 11:06 신고 address edit & del

      아..스케줄러는 Deadline 적용입니다

  16. 쑨덱 2011.04.06 15:4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카루스님 안녕하세요.
    Update2 버전이 나와서 어제 저녁에 다운받아 사용중에 있어.. 체험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Update1 경우 많이 사용을 못해서 빌드6과 비교 체험감입니다...;;
    셋팅은 ext4, ext4nj, ext4, no loop, faster mode 트윅6종+logger, I/O는 BFQ-V2 디폴트이고, ramzswap 적용, 테그라크 OC 1.15로 세팅하여 사용중입니다.

    저는 많은 어플을 사용치 않고 기본+필요한 어플만 상주하여 사용합니다...;;
    주로 통화+카톡+음악+인터넷+랙픽스 이것저것 해보기..;;;

    체감상 업데이트2가 어플 구동이 빠르면 속도가 빌드6에 빠르게 동작하는것 같습니다.
    음악을 듣는데는 전혀 끊김이 없고,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램 사용량이 310mb를 넘어갈 경우 앱 구동이나, 퀵바, 홈으로 전환시..
    버벅이는 현상이 발생을 하네요.. 자동으로 300mb 이하로 떨어진 후에는 다시 빠른 동작을 보입니다.
    그리고 루트 익스플로러나, 아스트로 같은 탐색기 어플시 실행시 진입이 빌드6에 비하여, 좀 느려보이는 느낌입니다. 아니면 다른 어플이 빨라져서 상대적으로 느껴지는 경우 같기도 합니다.

    이상 체험감이었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으나... ^^;;
    그럼 좋은 하루되세요~

  17. 곰은사냥꾼꺼 2011.04.06 16:2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만족도가 높으나 메모리 반환과 관련해서 어플을 이용할수록 메모리가 즉시 반환되지않아 느려져 테스크 킬러 실행하면 다시 빨라지네요.

  18. ghd pas cher 2013.04.18 06:1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 밖에도 홈스테이구조 등 생활습관이 결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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